Friday 15 September 2017

시제 7 (과거완료)



과거완료는 현재완료와 비슷합니다.
모양 (had+과거분사)도 그렇고 용법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현재완료처럼, 경험, 계속, 결과, 완료와 같이 뚜렷하게 용법을 구별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모든 상황이 다 과거에 끝나 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거완료는 "과거보다 더 먼저 일어난 과거일"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12시제 중 가장 이해하기 쉬운 용법입니다.


🍄


한국에서는 과거완료를 과거의 과거를 표현하는 것이라 하여 대과거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아래 도표플 통해 예문을 보시겠습니다.



"우리가 역에 도착한 것"도 "기차가 떠나 버린것"도 모두 과거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역에 도착한 것보다 (We arrive in past at 9:15) 
기차는 이미 더 과거에 떠나버리고 말았습니다. (Train leaves in past at 9:00)
이처럼 "과거보다 더 과거에 일어난 일을 대과거라 하여 과거완료를 사용합니다.

I didn't know who he was. I had never seen him before.
나는 그가 누구인지 모른다. 나는 그를 전에 만난적이 없다.
I lost so much weight because I had begun exercising.
운동을 시작했기 때문에 몸무게가 많이 빠졌다.
He stayed up all night because he had received a lot of homework.
그는 숙제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저녁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았다.
Rachel hadn't lost hope, and in the end she found her baby.
레이첼른 희망을 잃지않았다, 그래서 결국 아이를 찾았다.
They were in shock because they had never thought about it before.
그들은 그렇것에 대해 생각해 본일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충격이었다.
We hadn't prepared at all before we took that test.
우린 시험전에 전혀 준비하지 않았다.
You said you had bought this dress in the mall.
너는 이 드레스를 이 몰에서 샀었다고 얘기했다.
He hadn't studied Italian before he move to Italy.
그는 이태리로 오기전 이태리어를 공부하지 않았다.
I did not have any money because I had left my wallet at home.
집에 지갑을 놓고 왔었기때문에 나는 돈이 없었다.


🍄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과거 어떤 시점 이전에 벌어진 일도 과거완료를 사용합니다.

I had already fallen asleep before ten o'clock.
나는 열시 이전에 잠이 들어버렸다.
They had established their business before 2002.
2002년전에 그들은 사업을 시작했었다.
We had gotten married before 1985.
우리는 1985년 이전에 결혼했다.
Kate had never played the drums until last night.
케이트는 지난밤까지 드럼을 연주한 적이 없다.


🍄


과거 어느 한시점까지 쭈우~~욱 이어져 온 더 과거 사실도 과거완료로 표현합니다.

Molly had wanted a guitar, but she received a book. 
몰리는 기타를 원해 왔는데 그녀는 책을 받았다. 
They had lived in Italy for twelve years before they moved to England. 
영국으로 이사하기전 그들은 이태리에서 12년동안 살았다.
I had owned this place for two years before I sold it. 
팔기전까지 나는 이곳을 12년동안 소유해 왔다.
You had used that pen before it was lost.
잃어버리 전까지 우리는 그팬을 쭉 사용해왔다.
I had had that house for eight years before the fire. 
그 화재가 일어나기전까지 8년동안 그집을 소유해 왔다.


🍄


과거완료는 특성상 "진술이나 생각을 표시하는 동사(said, told, asked, thought, wondered 등)들"과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He told us that the train had left.
그가 기차는 이미 떠났다고 얘기했다.
I thought I had met her before, but I was wrong.
나는 그녀를 전에 만난적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틀렸다.
He explained that he had closed the window because of the rain.
그는 비가 오기때문에 창문을 닫았다고 설명했다.
I wondered if I had been there before.
내가 그곳에 간적이 있었는지 의심스럽다.
I asked them why they had not finished it.
나는 그들에게 그것을 마치지 않았는지 물었다.


🍄


과거완료 문장 만드는 법입니다.




조동사로서 "had"가 있어야 합니다.
본동사는 관거완료를 사용합니다.

I had met him before you introduced to us.
네가 우리에게 소개하기전에 나는 그를 만난적이 있다.
You had studied German before you moved to Germany.
너희들은 독일로 이사하기전 독일어를 공부했었다.
He had received a lot of homework.
그는 많은 숙제를 받았다.
It had rained before we get there. 
우리가 그곳에 가기전 비가 왔었다.
We had gotten married before 1985.
우리는 1985년 이전에 결혼했었다.
They had lived in Italy for twelve years.
그들은 12년동안 이태리에 살고있었다.


🍄


부정문의 경우에는 "had"와 본동사 사이에 "not "을 집어 넣습니다.

I had not met him before you introduced to us.
당신이 우리에게 소개해주기 전에 나는 그를 만난적이 있다.
You had not studied German before you moved to Germany.
당신은 독일에 오기전에 독일어를 공부하지 않았다.
He had not received a lot of homework.
그는 많은 숙제를 받지 않았었다.
It had not rained before we get there. 
우리가 그곳에 도착하기 전에 비가 오지 않았었다.
We had not gotten married before 1985.
우리는 1985년 이전에 결혼하지 않았었다.
They had not lived in Italy for twelve years.
그들은 12년동안 이태리에 살고있지 않았었다.


🍄


의문문의 경우 "had"와 주어의 위치를 교환합니다.

Had I met him before you introduced to us?
당신이 우리에게 소개해주기 전에 내가 그를 만났었을까?
Had you studied German before you moved to Germany?
당신은 독일로 이사오기전 독일어를 공부했었어?
Had he received a lot of homework?
그는 많은 숙제를 받았었을까 ?
Had it rained before we get there?
우리가 도착하기전 비가 오고 있었을까?
Had we gotten married before 1985?
1985년 이전에 우리가 결혼했었을까?
Had they lived in Italy for twelve years?
그들은 12년동안 이태리에서 살고 있었을까?


🍄


"had"는 다음과 같이 줄여서 많이 사용합니다.


I'd eaten already.
나는 이미 먹었다.
They'd gone home.
그들은 집으러 가버렸다.
I'd left my wallet at home.
나는 지갑을 집에 놓고왔다.


🍄


부정문의 경우 "not"을 다음과 같이 줄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 hadn't finished my meal.
Anthony hadn't had a day off for months.
Rachel hadn't lost hope.
















No comments:

Post a Comment

토론토 가볼만 한 곳 1 (Scarborough Bluffs)

  토론토에 오시면 꼭 들러봐야 할곳을 골라 봤습니다. 캐나다오시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편으로 토론토 동쪽에 있는 호숫가 공운 Bluffer's Park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