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15 September 2017

시제 6 (과거진행형)



과거 진행형은 특정한 순간에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무슨일을 하고 있었는지를 표현하는 문장입니다. 

과거진행형의 특징 중 하나는 특정한 시간에 벌어진 일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듣는 사람이 언제 벌어진 일인지 아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I was working at 10 pm last night.
나는 어제밤 10시에 일하고 있었다.
They were not playing football at 9 am this morning.
그들은 오늘밤 9시에 축구를 하고 있었다.
What were you doing at 10 pm last night?
너 지난밤 10시에 뭐하고 있었니?
We were having dinner when it started to rain.
비가 오기 시작할때 우리는 저녁을 먹고 있었다.
Ram went home early because it was snowing.
눈이 오기때문에 램은 일찍 집에 갔다.


💃


과거진행형은 특히 소설같은 곳에서 장면을 소개하는 경우 많이 쓰입니다.


"James Bond was driving through town. It was raining. The wind was blowing hard. 
Nobody was walking in the streets. Suddenly, Bond saw the killer in a telephone box..."
제임스 본드는 운전하며 마을을 통과하고 있었다. 그때 비가 내렸고 바람이 강하게 불었다.
 거리에는 걷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는데 갑자기 본드는 공중전화 부스에서 살인자를 봤다.


💃


과거진행형은 단순과거와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경우 과거진행형은 긴 동작을, 단순과거는 그 중간에 있는 짧은 동작을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I was watching TV when you telephoned. 
네가 전화했을때 나는 TV를 보고있었다.
She was cooking when I went there.
내가 그곳에 갓을때 그녀는 요리를 하고 있었다.
What were you doing  when he arrived?
내가 도착했을때 너는 무엇하고 있었니?
I was walking past the car when it exploded.
폭발했을때 나는 그차를 지나가고 있었다.



위 문장들은 다음과 같이 바꿀수 있습니다.

While I was watching , you telephoned.
내가 TV를 보고 있는 동안. 네가 전화했다.
While  she was cooking, I telephoned her.
그녀가 요리하고 있는 동안. 내가 그녀에게 전화했다.
While I was walking past the car, it exploded.
내가 그차를 지나가고 있는 동안 차가 폭발했다.




💃


과거진행형을 만드는 법은 다음 도표와 같습니다.



조동사로서 "was"와 "were"를 사용합니다.
본동사에는 "-ing"블 붙입니다.

I was watching TV when she called.
그녀가 전화했을때 나는 TV를 보고있었다.
You were listening to music when I came in.
내가 들어갔을때 너는 음악을 듣고 있었다.
She was working in a factory.
그녀는 공장에서 일하고 있었다.
It was raining yesterday.
어제는 비가 오고 있었다.
We were having the picnic when it started to rain.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때 우리는 소풍중이었다.
There were taking exam last week.
그들은 지난주 시험중이었다.
They were laughing at the joker.
그들은 그 농담에 웃었었다.


💃


부정문의 경우 "was"나 "were" 다음에 "not"을 넣습니다.

I was not watching TV when she called.
그녀가 전화했을때 나는 TV를 보고있지 않았다.
You were not listening to music when I came in.
내가 들어갔을때 너는 음악을 듣고있지 않았다.
She was not working in a factory.
그녀는 공장에서 일하고 있지 않았다.
It was not raining yesterday.
어제 비가 오고있지 않았다.
We were not having the picnic when it started to rain.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때 우리는 소풍중이 아니었다.
There were not taking exam last week.
지난중  그들은 시험중이 아니었다.
They were not laughing at the joker.
그들은 농담에 웃고있지 않았다.


💃


의문문의 경우 "be 동사"와 주어의 위치를 바꿉니다.

Was I watching TV when she called.
그녀가 전화했을때 나는 TV를 보고 있었을까?
Were you listening to music when I came in.
내가 들어갔을때 너는 음악을 듣고 있었니?
Was she working in a factory.
그녀가 공장에서 일하고 있었나?
Was it raining yesterday.
어제 비가 왔었을까?
Were  we having the picnic when it started to rain.
비가 내리기 시작했을때 우리는 소풍중이었을까?
Were there taking exam last week.
그들은 지난주 시험중이었을까?
Were they laughing at the joker.
그들은 그농담에 웃고 있었을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

토론토 가볼만 한 곳 1 (Scarborough Bluffs)

  토론토에 오시면 꼭 들러봐야 할곳을 골라 봤습니다. 캐나다오시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편으로 토론토 동쪽에 있는 호숫가 공운 Bluffer's Park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