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1 September 2017

문장의 5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























5형식은 "주어+동사+목적어+보어"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5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가 "불완전타동사"입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와 동시에 목적어를 설명해 주는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명사만 가능하며
보어로서는 명사, 형사, 부사 등이 가능합니다. 




명사에는 명사역할을 하는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To 부정사, 동명사 등을 포함합니다.
형용사나 부사도 마찬가지로 같은 역할을 하는 구와 절 등을 포함합니다.




🐝


빨간색은 목적어, 파란색을 보어입니다.

I found her a good girl
나는 그녀가 좋은 여성이라는 것을 알았다.
The parents named his son a cute dog.
그부모는 그의 아들을 귀여운 강아지라 불렀다.
He made his son a soldier.
그는 아들을 군인으로 만들었다.
They elected him mayor by a large majority.
그들은 큰표 차이로 그를 시장으로 뽑았다.
I consider Smith to be my best friend.
나는 스미스를 나의 가장 친한친구로 생각한다. 
We painted the fence green.
우리는 담장을 초록으로 칠했다.
The Kids watched a bird rising from the tree.
그 아이들은 새가 나무로부터 날아오르는 것을 보았다.

이런 동사로서는
name, call, find, elect, appoint, consider, keep, make, leave, paint, 
feel, hear, see, smell, watch, observe,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의미상 "주어+술어"의 관계입니다. 
예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합니다.

The parents named his son a cute dog.
(his son is a cute dog.)

He made his son a soldier.
(his son is a soldier.)

They elected him mayor by a large majority.
(he is a mayor.)

I consider Smith to be my best friend.
(Smith is my best friend)

We painted the fence green.
(the fence is green.)





🐝


목적보어가 "to부정사, 동사원형, 현재분사"이면 능동관계이고 과거분사이면 수동관계입니다.


목적보어가 "To 부정사"인 경우 (목적어와 보어가 능동관계입니다.)

I ask him to come
내가 그에게 오라고 했다.
I want you to come here tomorrow. 
나는 내일 네가 여기에 오기를 바란다.
He ordered me to do this work.
그는 나에게 이 일을 하도록 명령했다.




목적어와 목적보어가 의미상 "주어+술어"의 관계인 것을 보시면, 

I ask him to come
(He comes.)

I want you to come here tomorrow. 
(You come here tomorrow.)

He ordered me to do this work.
(I do this work.)



이런 동사로는
want, advise, allow, ask, enable, encourage, forbid, expect, 
order, persuade, tell, force, cause, would like, urge, permit, teach, lead, require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목적보어가 "현재분사"인 경우 (목적어와 보어가 능동관계입니다.)

I saw the car running very fast
차가 매우 빨리 달리는 것을 보았다.
She found a bird singing in the tree.
그는 새가 나무위에서 지저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The boy heard his mom complaining about his school life.
그소년은 어머니가 그의 학교에 대해 불만하는 것을 들었다.




I saw the car running very fast
(the car is running very fast)

She found a bird singing in the tree.
(a bird is singing in the tree.)

The boy heard his mom complaining about his school life.
(his mom complaining about his school life.)





본동사가 지각동사 (see, hear, watch, notice 등)이거나 사역동사 (make. have, let 등)일 경우 목적보어는 원형을 사용합니다.

I see her sing on the stage.
나는그녀가 무대위에서 노래하는 것을 보았다.
She heard me call her name under the window.
그녀는 내가 창문아래서 그녀이름 부르는 것을 들었다.
Ozma sat and watched the people run races.
오즈마는 앉아 사람들이 달리기 하는 것을 보았다.

The teacher made all the students rewrite their papers.
선생님이 모든 학생들에게 그들 숙제를 다시 쓰게 만들었다.
My boss have me do his chores. 
상관이 내게 그의 잔일을 하게 만들었다.

Please don't let the children play with knives.
제발 아이들에게 칼을 갖고 놀지 않게 해주세요.




🐝


목적보어가 "과거분사"인 경우  (목적어와 보어가 능동관계입니다.)

The girl found him disappointed by her reject
그소녀는 그사람이 그녀의 거절에 대해 실망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리우는 것을 들었다.
She felt her arms touched by someone
그녀는 누군가에 의해 팔이 건드려짐을 느꼈다.




The girl found him disappointed by her reject.
(he was disappointed by her reject.)

I heard my name called.
(my name was called.)

She felt her arms touched by someone
(her arms was touched by someone.)




🐝




5형식의 문장에서 동사가 "지각동사"이거나 "사역동사"인 경우 동사원형이 보어로 쓰입니다.

I saw her sing
나는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 보았다.

본동사가 지각동사 (see, hear, watch, notice 등)이거나 사역동사 (make. have, let 등)일 경우 목적보어는 원형을 사용합니다.

I see her sing on the stage.
나는그녀가 무대위에서 노래하는 것을 보았다.
She heard me call her name under the window.
그녀는 내가 창문아래서 그녀이름 부르는 것을 들었다.
Ozma sat and watched the people run races.
오즈마는 앉아 사람들이 달리기 하는 것을 보았다.
They feel the building shake.
그들은 빌딩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The teacher made all the students rewrite their papers.
선생님이 모든 학생들에게 그들 숙제를 다시 쓰게 만들었다.
My boss have me do his chores. 
상관이 내게 그의 잔일을 하게 만들었다.
Please don't let the children play with knives.


제발 아이들에게 칼을 갖고 놀지 않게 해주세요.
My wife makes me clean the kitchen. 
아내가 내게 부엌을 청소하게 만들었다.
The general have the soldiers run 5 km everyday.
장군은 모든 군인들에게 매일 5km을 달리게 했다.

지각동사: feel, hear, see, smell, watch, notice, observe
사역동사: let, have, make, bid, help (bid와 help는 to 부정사도 가능)


🐝


하지만 "get"이 사역동사로 쓰이면 "to 부정사"를 써야합니다.

My boss got me to pack it.
상관이 나에게 그것을 포장하도록 했다.
I will get him to carry the box.
나는 그에게 박스를 옮기도록 하겠다.
He is going to get her to talk the truth.
그는 그녀에게 진실을 말하도록 했다.


🐝


4형식과 5형식을 구별하는 방법 





5형식 (목적어와 보어는 같은 관계입니다.)


The parents named his son a cute dog.
(his son is a cute dog.)

He made his son a soldier.
(his son is a soldier.)

They elected him mayor by a large majority.
(he is a mayor.)

I consider Smith to be my best friend.
(Smith is my best friend)

We painted the fence green.
(the fence is green.).






4형식 (직접목적과 간접목적어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I gave her the book.
she is the book. (X)

He teaches his friends French.
his friends is French(X)

He showed me the way.
I am the way(X)

Mother bought me the book.
I am the book(X)
.
She wrote him her phone in his notebook.
he is a phone in his notebook. (X)

His uncle left him a big fortune

he is a big fortune(X)





🐝


목적보어 앞에 as를 수반하는 동사도 있습니다.

The students regarded the new attendance policy as unfair.
학생들은 새로운 출석제도가 불공정하다고 여기고 있다.
He wouldn't describe himself as being tall.
그는 자신을 키가 크다고 묘사하고 있다.
Some people refer to them as terrorists.
어떤 사람들은 그들을 테러리스트라고 부른다.

이런 동사로는
regard, think of, look (up)on, refer to, describe, define, acknowledge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to 부정사인 목적어가 길면 가목적어 it를 씁니다.

He found it difficult to fix the computer. (O)
He found to fix the computer difficult. (X)
그는 콤퓨터 고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명사절일 경우도 (길기때문에) 가목적어 it" 씁니다.

We believe it true that everyone has some kind of psychopathy. (O)
We believe that everyone has some kind of psychopathy true. (X)
우리는 모든사람들마다 어떤 종류의 정신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 믿는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토론토 가볼만 한 곳 1 (Scarborough Bluffs)

  토론토에 오시면 꼭 들러봐야 할곳을 골라 봤습니다. 캐나다오시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편으로 토론토 동쪽에 있는 호숫가 공운 Bluffer's Park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