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15 September 2017

시제 8 (과거완료 진행형)



"과거완료 진행형"은 시간대를 과거로 옮긴 "현재완료 진행형"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과거에 모두 끝난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보다 더 과거(더 먼저)를 표현"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과거완료"와 다른점은보다 보다 긴 동작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용법의 예를 보시겠습니다.


윗 문장은 Ram이 9시부터 기다리기 시작했기 때문에 (Ram started waiting at 9am). 
내가 도착했을 때는 (When I arrived: 11am)
램이 이미 두시간째 기다리고 있었다 (Ram had been waiting for two hours) 라는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
죽  내가 도착한 것(과거) 보다 더 먼저(대과거) 램은 이미 두시간이나 기다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They had been talking for over an hour before Tony arrived. 
토니가 도착하기전 그들은 한시간동안 얘기를 나눴다.
She had been working at that company for three years when it went out of business. 
회사가 망하기전 그녀는 3년동안 그곳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었다.
How long had you been waiting to get on the bus? 
버스를 타기위해 얼마나 오래 기다리고 있는 중이었나요?
Mike wanted to sit down because he had been standing all day at work. 
하루종일 일하고 있엇기 때문에 마이크는 앉고 싶었다.
James had been teaching at the university for more than a year before he left for Asia. 
아시아로 떠나기전 제임스는 일년동안 영어를 가르치고 있었다.
A: How long had you been studying Turkish before you moved to Ankara? 
앙카라로 오기전 얼마나 오랬동안 터키어를 공부하고 있었나요?
B: I had not been studying Turkish very long. 
터키어는 별로 오래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


위와 같은 맥락에서 과거 일에 대한 원인을 설명하는데도 "과거완료 진행형"이 사용됩니다.

Jason was tired because he had been jogging
제이슨은 조깅을 하고 있는중이었기 때문에 피곤했다.
Sam gained weight because he had been overeating
샘은 너무 많이 먹고 있는 중이어서 살쪘다.
Betty failed the final test because she had not been attending class. 
베티는 수업에 참석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기말고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


주의하셔야 할 점은 "과거완료 진행형"이나 "과거 진행형"이나 한국말 해석은 매우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He was tired because he was exercising so hard. (과거진행형)
그는 열심히 운동해 피곤하다.
He was tired because he had been exercising so hard. (과거완료 진행형)
그는 열심히 운동해 피곤하다.

차이는,
전자는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피곤한 것이고
후자는 "운동을 마치고 났기 때문에" 피곤한 것입니다.


🎴


"과거완료 진행형"의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조동사로서 "had"가 필요합니다.
두번째  조동사로서 "been"이 필요합니다.
주동사는 "-ing"를 붙입니다.

I had been struggling for several years.
나는 몇년동안 해쓰고 있는 중이었다.
You had been sitting there for more than an hour.
당신은 한시간 이상 그곳에 앉아있는 중이었다.
He had been partying all night.
그는 밤새도록 파티를 하고있는 중이었다.
She had been eating all day long.
그녀는 하루종일 먹고있는 중이었다.
Janet had been working there for almost a year.
자넷은 거의 일년동안 그곳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었다.
We had been working out outside in the heat.
그는 뜨거운 날씨속에 밖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었다.
They had been flying for eight hours.
그들은 8시간동안 날아가고 있는 중이었다.


🎴


부정문에서는 주어와 "had" 사이에 "not"를 넣습니다.

I had not been struggling for several years.
나는 수년동안 애쓰고 있는 중이 아니었다.
You had not been sitting there for more than an hour.
당신은 한시간 이상 그곳에서 앉아있는 중이 아니었다.
He had not been partying all night.
그는 밤새도록 파티를 하고있는 중이 아니었다.
She had not been eating all day long.
그녀는 하루종일 먹고있는 중이 아니었다.
Janet had not been working there for almost a year.
자넷은 거의 일년동안 그곳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 아니었다.
We had not been working out outside in the heat.
우리는 뜨거운 날씨에 바같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 아니었다.
They had not been flying for eight hours.
그들은 8시간동안 비행중이 아니었다.


🎴


의문문은 "주어"와 "had"의 위치를 바꿉니다.

Had I been struggling for several years?
Had you been sitting there for more than an hour?
Had he been partying all night?
Had she been eating all day long?
Had Janet been working there for almost a year?
Had we been working out outside in the heat?
Had they been flying for eight hours?


🎴


"주어+had"는 다음과 같이 줄여서 많이 사용합니다.


I'd been trying.
나는 노력하고 있는 중이었다.
You'd been working.
너는 일하고 있는 중이었다.
He'd been drinking all day.
그는 하루종일 마시고 있는 중이었다.


🎴


"had+not"은 다음과 같이 줄여서 많이 사용합니다.

I hadn't been trying.
You hadn't been working.
We hadn't been living there long.
They hadn't been studying very hard.







No comments:

Post a Comment

토론토 가볼만 한 곳 1 (Scarborough Bluffs)

  토론토에 오시면 꼭 들러봐야 할곳을 골라 봤습니다. 캐나다오시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편으로 토론토 동쪽에 있는 호숫가 공운 Bluffer's Park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