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18 September 2017

Sam Cooke - A Change Is Gonna Come (가사와 번역)



"500 Greatest Songs of All Time"의 12번째 곡입니다.

2008년 오바마대통령 당선자가 고향인 시카고에서 당선연설을 했습니다.
그때 한 말중 하나가 "it's been a long time coming, but tonight, change has come to America."
라는 대목이 있습니다.
흑인인 자신이 대통령이 된 역사적 사실을 감회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분명 Sam Cook이 이노래에서 외치고 있는 "It's been a long, a long time coming
But I know a change gonna come, oh yes it will"을 인용한 것입니다.


1963년 어느날 샘쿡은 부인과 함께 묵기위해 한 호텔을 예약했습니다.
하지만 호텔에 도착했을때 종업원은 그가 흑인임을 알고 방이 없다고 했다고 합니다.
당연히 샘쿡은 강력 항의했구요.
문제가 커지는걸 걱정한 부인이 샘쿡을 만류하여 다른 호텔로 갔다고 합니다.
거기에는 경찰이 기다리고 있었구요.
그리고 그를 소란죄로 체포했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샘쿡은 부당한 대우를 받는 흑인을 위해 노래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특히 Bob Dylan의 "Blowin' in the Wind"를 들은 뒤 흑인을 위한 강한 메세지의 
노래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만일 흑인이 아닌 다른인종이 이런 메세지의 노래를 만들면 최악이 될꺼라고
생각하고 마음이 급해지기도 했다고 하공ㅛ.
그러나 고민도 있었습니다. 
"달콤 폭신한" 그의 사랑 노래에 빠져있는 백인들의 반감이 크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인기보다 신념을 택했습니다. 


안타갑게 이노래가 발표되기전 그는 한 호텔에서 사망했습니다.
33살의 젊은 나이입니다.
경찰은 자살이라고 하지만 가족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가 아직 살아있어 흑인 대통령의 모습을 보았다면, 
내가 뭐라고 했니? 
"변화가 온다고 했지 (know a change gonna come, oh yes it will)"라며
기뻐하지 않았을까요?
비록 흑인에 대한 차별이 완전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요.


이 노래는 역사적 의미가 크기 때문에 미국국회 도서관에 앨범이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I was born by the river in a little tent 
난 강옆에 있는 조그만 텐트에서 태어났어요

Oh, and just like the river, I've been running ever since 
그리고 강물처럼 이리저리 떠돌아 다녔지요

It's been a long, a long time coming
(그렇게)내가 맞이해야 할 시간은 길고 길었어요

But I know a change gonna come, oh yes it will
하지만 변화가 올 것이라는 걸 알아요, 그래요 변화가 올꺼라고요




It's been too hard living, but I'm afraid to die
참 힘든 생활이었어요, 하지만 난 죽기가 두려웠어요

'Cause I don't know what's up there beyond the sky
왜냐하면 하늘 저편에서 무슨일이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요

It's been a long, a long time coming
(그렇게)내가 맞이해야 할 시간은 길고 길었어요

But I know a change gonna come, oh yes it will
하지만 나는 알아여 뭔가 변화가 있을꺼라는 걸요, 그래요 변화가 있을꺼에요




I go to the movie, and I go downtown
영화도 보러가고 다운타운으로 놀러도 갔어요

Somebody keep telling me don't hang around
누군가가 말했지요 빈둥거리지 말라고요

It's been a long, a long time coming
내가 맞이해야 할 시간은 길고 길다고요

But I know a change gonna come, oh yes it will
하지만 난 알아요 뭔가 변화가 있을꺼라는 걸요, 그래요 변화가 있을꺼에요



Then I go to my brother
언젠가 형에게 갔어요

And I say, brother, help me, please
그리고 도와달라고 부탁했지요

But he winds up knocking me
하지만 그는 준비자세를 취한뒤 나를 쓰려트렸어요

Back down on my knees
무릅꿇게 만든거지요

Oh, there been times that I thought I couldn't last for long
내가 오래 살지 못할꺼라고 생각한 시기가 있었어요

But now I think I'm able to carry on
하지만 이제 버텨나갈수 있을꺼라고 생각해요

It's been a long, a long time coming
내가 맞이해야 하는 시간은 길고 길었어요

But I know a change gonna come, oh yes it will
하지만 난 알아요 변화가 올꺼라구요, 예 변화는 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토론토 가볼만 한 곳 1 (Scarborough Bluffs)

  토론토에 오시면 꼭 들러봐야 할곳을 골라 봤습니다. 캐나다오시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편으로 토론토 동쪽에 있는 호숫가 공운 Bluffer's Park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