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31 August 2017

문장의 5형식 (3형식, 완전타동사)





















3형식은 "주어+동사+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명사만 가능하며 3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가  "완전 타동사"입니다.
동사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2형식에서 설명한 것처럼 명사에는 명사역할을 하는 대명사, 동명사, 
명사구, 명사절 등을 포함합니다.




😍

목적어의 예

He always keeps his promise. (명사) 
그는 항상 약속을 지킨다.
This bus takes you to the station. (대명사) 
이버스가 당신을 역에다 데려다 준다.
Nobody cares to drive along on such a rainy night. (to 부정사)
아무도 이렇게 비오는 날에 운전하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I don't know how to swim. (의문사 + to 부정사) 
나는 수영을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
I enjoyed having a long chat with Emily. (동명사)
난 에밀리와 긴 대화를 즐겼다.
I believe that he is innocent of the crime. (명사절) 
나는 그가 그범죄에 무죄라는 것을 믿는다.
He only did what he should do. (명사절) 
그는 오직 꼭 해야할 일만 한다.

😍

목적어의 종류

I dug the ground. (직접 대상)
나는 땅을 판다.
I dug a grave. (결과)
나는 무덤을 팠다.
He overeats himself. (재귀)
그는 지나치게 먹었다.
They love each other. (상호)
그들은 서로 사랑한다.
He wiped off the table. (환유)
테이블을 딱았다. (진짜 의미는 "테이블 위에 있는 먼지를 딱았다"입니다) 
He sent me a letter. (방향: 4형식문장)
그는 내게 편지를 보냈다.

😍
`
동족목적어

자동사 중에서 그 동사와 같은 뜻을 가진 목적어를 취하여 타동사로 변한 것이 있는데,
이때 같은 뜻의 목적어를 동족목적어라고 합니다.

He lived a happy life 
그는 행복한 삶을 살았다.
I dreamed a strange dream.
나는 이상한 꿈을 꾸었다.
He died hero's death.
그는 영웅과 같이 죽었다.
We ran a long race.
우리는 긴 경주를 했다.



위문장중 일부는 다음과 같이 바꿀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어+동사"인 1형식으로 바뀝니다.

He lived a happy life 
He lived happily.

We ran a long race.
We ran long in a race.




😍


최상급 다음에 오는 동족목적어는 생략합니다.

He is breathing his last (breath).
그는 마지막 숨을 쉬고 있다.
She smiled her brightest (smile).
그녀는 가장 밝은 미소를 지었다.
He shouted his loudest (shout).
그는 가장 큰소리를 질렀다.


😍


자동사로 혼동하기 쉬운 타동사입니다. (전치사 없이 씁니다).

await (wait for)  
He awaited his wife. (그는 부인을 기다렸다.)

approach (come near to) 
He approached me. (그는 내게 접근했다.)

become (go well with) 
The new suit becomes you. (새로운 양복이 네게 잘 어울린다.)

discuss (talk about) 
We discussed the problem. (우리는 그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marry (be married to) 
I married a rich man. (나는 부자와 결혼했다.)

mention (refer to)
I mentioned the problem. (내가 그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reach (arrive to)
He reached Seoul yesterday. (그가 어제 서울에 도착했다.)

resemble (take after) 
He resembles his father. (그는 그의 아버지를 닮았다.)

enter (들어가다) 
He entered the room. (그가 방으로 들어갔다.)

call (전화하다) 
I will call the police. (나는 경찰에 전화할 것이다.)

survive (~보다 오래 살다) 
She survived her children. (그녀는 자녀들보다 오래 살았다.)


😍


대부분의 동사들은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둘다 목적어 취합니다.
하지만 일부는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She admits knowing the secret.(O)
She admits to know the secret.(X)
그녀는 비밀을 알고있는 것을 인정했다.

I postponed doing my housework for a few hours.(O)
I postponed to do my housework for a few hours.(X)
나는 숙제하는 것을 몇시간 연기했다.

Would you mind sending this letter for me?(O)
Would you mind to send this letter for me?(X)
나를 위해 이편지를 좀 부쳐주시겠어요?

The kid couldn't resist peeking through the keyhole.(O)
The kid couldn't resist to peek through the keyhole.(X)
그 아이는 열쇠구멍을 통해 들여다 보기를 참을수 없었다.

이런 동사로
allow, admit, permit, delay, defer, postpone, put off
give up, abandon, quit,  avoid, evade, escape, can not help ~ing
mind, enjoy, give up, avoid, finish, escape, practice, stop, deny, 
dislike, quit, practice, risk, miss, postpone, resist, excuse, put off 
등이 있습니다.


😍


To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She wants to call me.(O)
She wants calling me.(X)
그녀는 내게 전화를 하고 싶어한다.

He doesn't hesitate to tell everyone what he thinks.(O)
He doesn't hesitate telling everyone what he thinks.(X)
그는 자기가 무슨생각을 하는지 모든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We decided to give it a go.(O)
We decided giving it a go.(X)
우리는 그것을 해보기로 했다.

John can't even pretend to like Mary.(O)
John can't even pretend liking Mary.(X)
존은 매리를 좋아하는척도 하지 못했다.

이런동사로는 
want , wish , would like, hope , hesitate, agree care, choose, decide, 
determine, desire,afford ,need, plan, promise, pretend, expect, refuse, 
mean, manage, afford, agree, appear, arrange, ask, attempt, care, 
choose, claim, come, consent, dare, decide, demand, deserve, determine, 
elect, expect, fail, get, guarantee, help, hesitate, hope, hurry, incline, intend, 
learn, long, manage, mean, need, offer, plan, prepare, pretend, promise, refuse,
resolve, say, seem, tend, threaten, want, wish 
등이 있습니다.


😍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취할때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He stop smoking.
그는 담배를 끊었다.
He stop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기위해 멈추었다.

I remember to see her tomorrow. 
나는 내일 그녀를 만나기로 한것을 기억하고 있다.
I remember seeing her before. 
나는 그녀를 만났던 일이 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I regret telling her what I thought.
나는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그녀에게 말한 것을 후회한다.
I regret to tell her what I thought.
나는 그녀에게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말해야 하는게 안타깝다.

She forgot to feed her dog. 
그녀는 개에게 먹이주는 것을 잊었다.
She forgot feeding her dog. 
그녀는 개에게 먹이를 주었다는 사실을 잊었다.



이들은 모두 "to부정사"와 같이 쓰면 미래의 일을
동명사와 같이 쓰면 과거의 일을 얘기합니다.





동사 "try"도 "to 부정사"일 경우와 "동명사"일 경우 해석이 약간 달라집니다.


try to (~~하려고 시도하다)
He tried to open the door. 
그는 문을 열려고 시도해 보았다.(문이 열리는지 아닌지 테스트해 봄)

try + ~ing (~를 하려고 노력하다.)
He tried opening the door. 
그는 문을 열려고 노력했다. (용을 쓰면서 열려고 애씀).






😍


4형식 동사로 혼동하기 쉬운 3형식 동사들입니다.
이런 동사들은 4형식으로 쓸 수 없고 "동사+목적어+ to +사람"의 형태로 써야합니다.

He introduced me to her
그는 나를 그녀에게 소개했다.
He explained the problem to me.
그는 내게 그문제를 설명했다.
The man finally confessed his crime to the pastor.
그남자는 결국 목사님에게 그의 죄를 자백했다.
I will announce my marriage to the members soon.
나는 곧 멤버들에게 나의 결혼을 발표할 것이다.
I mentioned to Jackie that I would be away tomorrow, 
나는 잭에게 내일 어디로 떠날 것이라고 얘기해 주었다.

이런동사로는 
propose, prove, announce, say, suggest, explain, mention, 
introduce, confess, describe 등이 있습니다.


😍


"주어+동샤+사람+ of +사물" 형태로 써야하는 동사들입니다. 

The man robbed me of my purse.
그는 내게서 지갑을 강탈했다.
You wish to deprive me of our friendship. 
너는 우리우정을 내게서 빼앗아 가기를 원한다.
You remind me of her sometimes.
너는 가끔 그녀를 생각나게 한다.


😍


"주어+ 동사+사람 + WITH +사물" 형태로 써야하는 동사들입니다.

She used to help him with his homework.
그녀는 그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주곤 했다.
The king will endow him with a title.
왕은 그에게 작위를 수여할 예정이다.
The contractor will furnish you with any tools or materials you need to do the job.
업자가 당산에게 그 일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재료들을 제공해 줄것이다.
She entrust him with her heart.
그녀는 그에 대해 진심으로  신뢰했다.

이런동사로는
 help, endow, entrust. supply, provide, furnish, present, fill, equip 등이 있습니다.


😍


"주어+ 동사+ 사람+ 현재분사( 동사i+ing)" 형태로 써야합니다.

The heavy rain prevented them from going there.
심한 비때문에 그들은 그곳에 가지 못했다.
He prohibited his son from smoking.
그는 아들에게 담배를 피지 못하게 했다.
Mom keeps her baby for touching the hot pot.  
엄마는 아기에게 뜨꺼운 냄비를 만지지 못하게 했다.


😍


want 와 hope의 차이점

want 는 절을 목적어로 갖지 못합니다.
I want to see a doctor at once. (3형식) 
I want you to go there. (5형식) 
I want that you will go there. (X)


반면 hope을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갖지 못합니다.
I hope to see you soon. (3형식) 
I hope that you will be able to pass the exam. (3형식)
I hope you to go there.(X)


😍


thank와 appreciate 의 차이점

thank는 "thank + 사람 + for + 사물" 형태로 사람을 목적어로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appreciate"s는 "appreciate+사물이나 동명사" 형테로 사람을 목적어로 받을수  없습니다.

Thank you for your kindness. 
I appreciate your kindness.
너의 친절에 감사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토론토 가볼만 한 곳 1 (Scarborough Bluffs)

  토론토에 오시면 꼭 들러봐야 할곳을 골라 봤습니다. 캐나다오시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편으로 토론토 동쪽에 있는 호숫가 공운 Bluffer's Park을 소개합니다.